◎ 대한민국 바람직한 정당 구조
2011.6.24.

우리나라 정당 구조
지난 427 재보선 이후 한나라당은 변하지 않으면 전멸할 수 있다며 변화에 시동을 걸었고 이에 위험을 느낀 야당도 나름대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지금은 각 정당이 복지를 주요 이슈로 부각하면서 사실 어찌 보면 각 정당의 정책이 비슷한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실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당간 차이를 알 수 있다. 사실 또 달라야 한다.
과거에는 여야가 존재함에도 군사 독재냐 아니냐의 이슈 이외에는 정당간 정책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던 때가 있었다. 그러다 보니 선거 때에는 여야가 좋다는 정책을 모두 공약으로 남발하다 보니 거의 비슷비슷하고 결국 정치인의 호불호에 대한 선거로 진행되었다. 정당간에 어느 정도 정책이 차별화되어 있어야 국민이 선택하기 쉽다.
사회가 점점 다양화되어 가고 개인의 생각도 다양하다. 다문화 사회의 확산과 압축 성장에 의한 세대간 다양한 생각과 늘어나는 복지 기대, 남북 대치에 의한 이념 갈등, 드라마와 K-POP 한류 문화의 세계 확산 등 어찌 보면 정신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이런 상황에서 각 정당 정책이 비슷비슷하여 단일하다면 마음에 드는 정당이나 정치인을 찾기 어려워진다.
개인이 선호하는 정책을 수행하는 정당 정치인이 100% 일치할 수는 없어도 70~80%는 일치해야 좋아하는 프로 야구팀 응원하듯 신 나게 해당 정당 정치인을 지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려면 정당의 색깔도 획일적이지 않고 국민의 다양한 정책 욕구에 맞춰 다양한 색깔의 정당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각 정당이 표만 의식해서 다수 국민이 좋아하는 거의 비슷비슷한 정책을 들고 나오면 다양한 국민의 욕구를 수용하기 어렵다. 다음으로, 지지하는 정당의 정치인이라 하여도 추진하는 정책이 모두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래서 정치인은 당선되었어도 다수 국민(지역민)이 반대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심사숙고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 이명박 정부를 국민이 지지한 것은 좌익정부 10년 동안 햇볕정책으로 불안해진 안보와 분배 치중으로 성장 동력을 까먹는 경제 때문일 것이다. 즉 안보와 경제에 대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한 사람 중에 정책을 반대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러나 세금을 통하여 부의 편중을 방지해야 하는 종부세를 감면한 것과 4대강 개발은 많은 국민이 반대하였음에도 현 정부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오기로 밀어붙였다.
지금 한나라당이 소득세와 법인세 감면을 철회하는 등 뒤늦게 만회하려 하고 있으나 차가워진 국민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동력이 많이 부족하다. 생각 같아서는 다시 종부세도 원위치시켰으면 한다. 4대강은 높아진 하천 바닥 준설 정도가 적당하였는데 인공 하천으로 만들어 연간 유지비가 2,400억 이상이 든다 하니 이를 어쩔 것인가? 멀쩡한 자연을 왜 이렇게 만들어 놓았나?
그래도 직접 정치를 할 수 없는 일이고 가장 마음에 드는 정당 정치인을 지지할 수밖에 없다. 필자의 생각에는 우리 정당 구조가 다음과 같이 4 분류로 고루 구성되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1. 극우 정당 2. 중도 우익 정당 3. 중도 좌익 정당 4. 극좌 정당
성장과 분배
우리 정당사를 보면 좌익 정부 들어서기 전에는 주로 이슈가 반공과 민주화였는데 좌익 정부가 들어선 이후 좌우 이념 논쟁이 격화되었다. 지금 이명박 정부 들어선 이후에는 복지 논쟁까지 가세 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보면 보통 정당이 좌우로 많이 나뉘는 것 같다. 그럼 좌우의 성격이 어떤 것인가 알아보자.
우익이라 하면 아무래도 개인보다 국가를 우선한다. 국가를 위해서라면 개인이 약간의 희생도 감수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다 보니 국가 안보도 중요시하고 분배보다는 성장을 더 중요시한다. 그러나 국가의 정책을 수행하는 정부는 완전히 한쪽으로 치우쳐 행정을 수행할 수 없다. 좌우익 모두 성장만을 위하거나 분배만을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없다. 성장과 분배를 60:40으로 할 것인지 70:30으로 할 것인지의 차이일 것이다. 50:50이라면 완전 중도 정당이라 할 것이다.
우익 정부이든 좌익 정부이든 방향 중심 키를 60:40으로 놓았을 뿐이지 재정 적자가 악화하여 국가 부도 위기라면 70:30, 또는 80:20으로 분배보다는 경제 성장 중심으로 국가 방향키를 돌릴 것이고 경제 위주로 정책을 펼치다 보니 국가나 기업은 성장하였는데 개인과 중소기업은 어려워져 부의 편중과 빈부 격차가 심해졌다고 한다면 50:50이나 거꾸로 반대 정당이 추구하던 40:60의 정책으로 갈 수도 있다. 그러나 정책의 방향 중심 키는 우익 정부는 성장과 분배가 60:40 부근에 맞춰질 것이고 좌익 정부는 40:60 부근에 맞춰질 것이다.
지금 한나라당은 경제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 국민이 화가 난 상태다. 부의 편중과 빈부격차를 줄이는 쪽으로 정책을 선회해야 한다. 먼저 한나라당에서 스스로 방향을 틀고 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법인세와 소득세 감세 철회에 이어 종부세 감세도 환원하였으면 한다. 대기업 계열사 문어발식 확장도 참여정부 시절로 되돌렸으면 한다.
빈부격차가 커지면 커질수록 사회갈등도 점점 커진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말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경영자나 갖은 자, 더 배운 상류층에서 잘 기부하지 않는다. 기부하더라도 회사 돈으로 기부하거나 외제 차를 회사 돈으로 팡팡 굴리면서 정작 자신은 한 푼도 기부하지 않는다. 오히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시장에서 평생 번 전액을 기부하는 경향이 많다.
초과이익 공유제나 법인세, 종부세 등 세금 징수와 분배로 부의 집중을 막아야 하는데 부유한 사람들의 세금 반발이 심하면 세금 공제 후 년 소득이 1억 넘는 초과수입은 강제로 국가가 환수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국민이 현 법률제도에 동의하기 때문에 경영주가 국내 시장에서 많은 돈을 쓸어 담을 수 있다. 그러나 정도가 너무 심하면 국민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년 1억의 소득이면 살아가는데 충분하다. 1억까지만 개인 능력으로 마음껏 벌어가게 하자.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빈부격차를 줄이는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국에서 번 돈은 제외할 수도 있다.
복지 정책
우익의 성향을 보면 아무래도 개인 자신보다 국가를 위한다. 국가가 먼저 잘 되어야 개인도 잘 된다고 믿고 있다. 이번 일본 쓰나미와 원전 사고를 보면 일본 국민의 국가관은 세계가 놀랄 정도다. 사람이 죽는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국가가 해 줄 때까지 기다린다. 우리 같으면 벌써 난리가 났다. 그러나 좌익 성향을 보면 국가 보다 먼저 개인이 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잘 되야 경제도 성장하고 국가도 잘된다고 본다. 그래서 성장보다 분배에 치중한다.
우익은 일본 정도는 아니어도 국가 경제가 발전해야 나라가 잘 살고 결국 개인의 생활도 좋아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든 일이 지나치면 부작용이 커진다. 지금 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한나라당이 좌 클릭하고 있다. 그런데 복지와 반값 등록금 주장을 보면 어느 당이 여당이고 야당인지 구분이 안 가 헷갈린다. 내년에 총선과 대선이 있는데 양당이 이렇게 복지 포플리즘으로 경쟁한다면 유럽 그리스처럼 나라 경제가 절단 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
국민은 정치인이 스스로 노력하여 나라를 잘살게 만들겠다는 공약을 기대한다. 그러나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을 갖고 여야가 많이 쓰겠다고 경쟁하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떫은 생각이 많아지고 씁쓸해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좌익은 우익이 주장하는 것보다 더 좌 클릭한다. 반값 등록금이 전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니 더 좌 클릭하여 바로 대학 등록금 전액 무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좌익 인사가 나오고 있다.
자신이 좌익에서 가장 선명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그것이 얼마나 현실성이 없는 가는 정상적인 상식을 가진 사람은 모두 알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주장하여 자신의 선명성을 최대한 부각하려는 것이다. 거기에 표를 의식하여 우익 진영도 쫓아가면 나라 경제가 결딴나는 것은 시간문제다. 우익은 현 제반 상황이 좌로 이동이 필요해도 정부 재정과 경제 성장 동력을 고려한 복지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지하였던 우익 인사들이 모두 떠날 것이다. 어차피 분배 문제에는 우익 정당이 좌익 정당을 당할 수없다. 무조건 쫓아가면 이기지도 못하고 국가 재정만 결딴내었다고 우익 국민이 떠나갈 것이다. 야당과 시민단체의 강력한 요구에 재정과 경제 여건을 고려하여 나름 선방했다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우익성향의 국민이 참을 것이고 좌익성향의 국민도 비록 겉으로 욕할지라도 아쉬운 대로 받아들일 것이다.
부패 없는 사회
복지정책이 점차 확대될수록 공무원의 손에 의해 많은 돈이 움직이게 된다. 잘못하면 눈먼 돈이 많이 생겨 세금이 여기저기서 셀 수 있다. 부산저축은행 사례를 보아도 우리 사회는 광범위하게 썩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관예우라는 제도가 무엇인가? 해당 공무원으로서 임무가 끝났음에도 그 권력을 계속 유지하려는 속셈이다. 그 자체가 불법이고 거기에 부정이 싹튼다. 관례라고 하여 정부기관 목금 연찬회에서 국민의 혈세를 물쓰듯 써버린다.
외유성 출장이나 해외 연수를 빙자한 개인 사적 여행도 부지기수다. 왜 이런 것이 근절되지 않는지 모르겠다. 정당이 바뀌어도 장·차관만 바뀌고 공무원은 그대로다. 여야를 막론하고 부패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 정치인으로는 여야 모두 권력을 잡으면 갖다 주는 사람이 있어 부정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한나라당이 더 심하고 다음 야당 민주당일 것이다. 필자가 잘못 알 수 있지만, 아직 국민의 일반적인 인식이 그럴 것이다. 한나라당의 부패 척결 쇄신 노력이 더 필요하다.
좌익 인사는 더 드물게 발생하지만 일단 발생하였어도 특이하게 자기 식구를 감싸주는 경향이 있다. 자기 식구가 부정을 저질렀을 때 한나라당은 경찰이나 검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쪽인데 민주당은 야당 탄압이라고 항의한다. 성폭력 사건도 쉬쉬하며 감싸기 일쑤고 연예인의 정치 참여도 좌익 인사는 국민을 위해 잘하는 것이고 우익 인사는 꼴불견이라 한다. 좌익진영의 이런 이중 잣대의 수정이 필요하다.
사법기관 경찰, 검찰, 법원이 깨끗하면 공무원 사회의 부패를 없앨 수 있다. 부패척결에 대한 사법기관의 의지가 중요하다. 관련 법 제정에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없애고 국회 내 관련 행정기관에서 각 상임위에서 통과된 법이 다른 법률에 저촉되는지 심의 후 본회에 상정되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2중으로 상임위와 법사위의 심사를 받게 되어 있어 법사위의 권한이 필요이상 비대해지고 시급한 법 제정도 지체되고 있다.
안보
북한은 김정일의 건강이 양호하고 김정은으로의 3대 세습도 계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우익 진영에서 생각한 만큼 통일이 빠르게 오지는 않을 것이다. 독재 정권은 이라크의 후세인이나 아랍권의 반정부 민주화 시위를 보아도 독재자는 많은 국민이 희생당해도 쉽게 권력을 놓지 않는다. 북한 체제는 중국의 지원을 받고 있는 한 현 체제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독재정권은 직접적인 침공 이외에는 내부의 봉기에 의해서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남북관계는 지금과 같이 경제 봉쇄정책으로 북한의 핵개발과 무기개발을 지연시키는 것이 최선이다. 또 봉쇄정책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정책이다. 인내를 갖고 주변 관련국과 함께 북한이 다시 도발하지 못하게 견제하며 감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때에 한나라당 일부 비주류 소장파에서 다시 북한과 교류해야 한다거나 인도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안보는 현재 수준으로 그냥 내버려둬야 한다.
지금 우리가 남북관계에 성급하게 접근할 필요가 없다. 비록 남북 교류가 활발하지 못해도 서로 상대방을 위협하지 않고 테러만이라도 자행하지 않으면 그것으로도 좋다. 거기에서 한 걸음 나아가 북한이 테러 행위를 사과하고 경제 교류가 일어나면 더 좋을 것이다. 독재정권 아래에서는 깡패의 세계와 같아 모든 권한이 김정일 위원장 한 사람에 쏠려 있다. 그 밑에 사람들은 아무 권한도 없다. 단지 꼭두각시일 뿐이다.
북한과 협상하려면 최고 권력자 김정일 위원장과 빅딜 하는 방법뿐이 없다. 지난번 북한이 남북정상회담 비밀접촉을 왜 다 까발리고 공개하였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현 정부와 남북정상회담을 포기하였는지 모른다. 그러나 북한과 대화를 진척시키는 방법은 남북정상회담뿐이 없다. 봉쇄정책을 지속하면서도 대화의 문은 항시 열어 놓자. 6월 15일 야당에서 주장하였듯이 실망하지 말고 계속 추진하자. 단 북한은 외교협상의 상식을 무시하고 비밀접촉을 공개한 바 있다. 앞으로도 또 그럴 가능성이 있다.
남북정상회담은 예민한 사안이라 공개적으로 추진하기에는 부담스럽다. 그래서 비밀접촉을 시도해도 항상 또 언제든지 공개된다는 생각으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재신임되었다. 그분에게 일정부분 역할을 부여할 수도 있다. 세계가 북한에 원하는 것은 1. 핵 폐기, 2. 대남 테러행위 사과. 3. 남북 불가침 선언이다. 여기에 북한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면 된다. 이런 사안을 갖고 누가 하던 북한 김정일 위원장과 빅딜을 성사시켰으면 한다.
위의 사항만 성사된다면 남북 체제를 단일화하는 통일은 천천히 가도 좋다. 뭐 이름만 한국으로 같이 쓰고 현재처럼 남한 북한 호칭해도 좋고, 경제교류 좀 더 활성화하고 단계별로 왕래하면 더욱 좋겠다. 필요하다면 비자나 통행증 발급해도 좋다. 아무튼, 다음 단계는 위의 세 가지 사항이 성사되었을 때의 일이다. 천천히 생각해도 된다. 우리는 북한이 붕괴하기를 바라지도 않는다. 공격할 의사도 없다. 단지 평화롭게 공존하고 싶을 뿐이다.
안보와 종북주의
우익 진영은 안보를 튼튼히 하여 북한 테러로부터 남한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익 진영의 자유선진당과 한나라당과의 차이를 모르겠다. 국민은 자유선진당이 한나라당보다 극우라고 알고 있지만 실지로 거의 같은 수준이다. 왜 민노당처럼 치열하게 활동하여 극우로서 북한을 혼내줘야 한다든지, 북한 인권법을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든지, 탈북자들을 중국에서 보호해야 한다든지, 병역 기간을 늘리고 국가 방위를 강화해야 한다든지 왜 말 못하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치열하게 활동한다면 많은 군인 출신이나 가스통 어버이 단체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을 것이 아닌가? 탈북가족과 납북가족 그리고 이산가족의 지지도 받을 것이다. 지금처럼 한다면 그냥 충청권을 기반으로 한 지역 정당에 지나지 않는다. 이회창 총재가 당이 쇄신되도록 총재직에서 사퇴하였지만, 총체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자멸할지 모른다.
필자는 민주당이나 민주참여당이나 성격이 비슷하다고 본다. 우익도 보면 과거 역대 정권이 다 다르다. 그러나 좌익에서 보면 한꺼번에 싸잡아 욕하듯 우익에서 보면 두 정당의 차이를 별로 못 느낀다. 그런데 따로 살림을 꾸리고 있는 것이 의아하다. 민주당과 민주참여당은 서로 통합해야 한다. 사실 진보신당과도 통합했으면 하였는데 진보신당은 민노당과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민노당은 종북주의를 택하고 있다. 즉 극좌 정당이다. 이런 정당도 필요하다. 종북주의자들의 욕구를 수용해야 한다. 민주당과 민주참여당이 합당하고 그곳에서 종북주의자는 민노당에 입당하였으면 한다. 그렇게 정당의 색깔을 분명히 하고 따로 가야 한다. 현재는 야권 전체가 민노당에 끌려가고 있다. 종북주의 민노당은 혼자서는 지역 후보를 당선시키기 어려우므로 야권통합이라는 낚시로 여러 지역에서 당선시키는 데 성공하고 있다.
그만큼 민주당이나 참여당의 후보를 갉아먹는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다. 국민 중에는 안보를 중시하면서도 순수좌파 민주개혁을 지지하는 사람도 많을 텐데 실지 통합도 하지 않으면서 정당정책이 다른 정당간에 야권통합(실지로는 후보 통합임)으로 엉뚱한 후보가 나와 당선되어 어리둥절하다. 지금은 정책으로 통합하는 것이 아니고 권력만을 추구하여 정당간 통합하거나 후보자 통합하여 아쉬움이 많다.
이상 정리하면
극우정당으로는 자유선진당이 있다고 보는데 좀 더 안보와 북한 문제에 치열하게 대응하였으면 한다. 국민에게 애국심을 고취하고 국가 발전을 위해 한나라당보다 한발 앞서 강조하는 그런 정당이 되었으면 한다.
중도 우익정당으로는 한나라당과 미래희망연대가 있는데 모두 같은 성격의 정당이라 본다. 통합해야 한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주류 정당이라고 본다. 부패 척결에 좀 더 적극적이고 치열하게 나서야 한다. 저축은행사건도 그렇고 감시기관이 중구난방이어도 곤란하지만, 한은과 복수로 하여 견제할 필요가 있다. 경찰과 검찰도 매한가지다. 기업보다는 국민 복지에 더 치중하였으면 한다. 말로만 친서민 친서민 소용없다. 법과 제도 개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복지 정책도 너무 야당에 끌려가지 말고 국가 재정과 경제성장 동력을 고려하여 추진하였으면 한다. 좀 더 혁신적이고 개혁적이어야 한다. 균형 있는 경제 성장에 신경 쓰고 경제 성장의 결과 부의 집중을 어떻게 분산시킬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했으면 한다. 차기 총선과 대선에서 복지 이외에도 내수경제 성장, 저출산 대책, 대학구조조정, 비정규직 철폐, 1인당 GNP 성장한 목표, 한류 드라마와 K-POP의 수출, 부정부패 척결로 맑은 사회 유지 등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이슈는 많다. 개발하면 된다. 그리고 환경을 중시하는 정당이 되었으면 한다.
중도 좌익정당으로는 민주당과 민주참여당, 진보신당이 있다. 모두 같은 성격이라 본다. 역시 통합해야 한다. 민주당은 우선 북한을 지지하는 종북주의를 분명히 철회해야 한다. 민주당과 민노당을 아직 구분 못 하는 사람들이 많다. 민주당이 집권당이 되고 싶으면 무조건 종북주의를 철회해서 친북정당이 아님을 국민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복지와 분배정책을 추진함에 국민이 세금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추진하였으면 한다. 북한 정책에 무조건 밀어주는 햇볕정책은 곤란하다. 북한 독재정권보다는 억압받는 북한인민을 위해 고민했으면 한다. 우리의 목표는 북한을 서서히 개방시키는 것임을 잊지 말자.
여당이 잘못하는 것을 반대만 하는 정당에서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만들어 시행하는 정당으로 갔으면 한다. 정치인 누구도 부정부패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우리 식구가 잘못했어도 소수라서 감싸야 한다는 생각은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잘못을 껴안고 가면 개혁하지 못한다. 좌우익 정당 모두에게 이렇게 당부하는 것은 어차피 여당, 야당 정치인이 돌아가며 집권하거나 지자체에서 당선된다. 여당 정치인이든 야당 정치인이든 모두 잘해야 국민이 편하기 때문이다.
극좌정당으로는 종북주의 민노당이 있다. 국민 세금으로 움직이는 제도권에서 없어졌으면 하는데 아직 종북주의자들이 많이 있어 민노당 인사로 당선되는 정치인이 계속 나온다. 수요가 있으니 이들을 수용할 정당이 필요하다. 민주노동당은 1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정책 전당대회를 열고 창당 11년 만에 강령에서 ‘사회주의적 이상과 원칙을 계승한다.’라는 표현 등을 삭제하고, ‘자본주의의 폐해를 극복하고 진보적 민주주의 체제를 건설한다.’와 ‘연방제 방식의 통일을 지향한다.’라는 내용을 담았다. 뭐 종북주의도 철폐했으면 하지만 그런 내용은 없다. 스스로 독립해서 떳떳이 독자 생존하였으면 한다.
차기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차기 대통령은 목숨 걸고 한다는 생각으로 헸으면 좋겠다. 진짜 목숨을 걸라는 것이 아니고 그만큼 치열하게 했으면 한다. 우리는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 휴전 중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도 격동의 시기 중요 이슈에 장·차관 뒤에 숨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서 반대자를 설득하여 국정을 이끌어 갔으면 한다. 자신의 후보시절 공약이었어도 대다수 국민이 반대하면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았으면 한다.
물론 전 노무현 대통령처럼 사사건건 국민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아무리 말 잘하는 대통령이었지만 국민과 자주 싸우다 보니 사실 시끄러웠다. 다수가 찬성하고 소수가 강력히 반대하는 사안(반대를 위한 반대)에 대해서 정치력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타협을 이끌어 내었으면 한다. 겉으로만 국민에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실질적으로 국민에게 봉사하는 그런 자세로 대통령직을 수행하였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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