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 취미/중국 수석

중국 수석-79

정의&자유 2008. 1. 3. 09:47

 


중국수석-79

2007년 12월 31일

 

안녕하세요. 다사다난 하였던 2007년 황금돼지해도 아쉬움을 뒤로 하고 오늘로 역사 속으로 저물어 갑니다.  모두 황금을 얻으셨는지요. ~ㅎ. 비록 황금을 얻지 못하였더라도 희망만이라도 얻었다면 그것도 행복일 것입니다. 신년 새해 무자년엔 하시는 일 모두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주에 중국 수석 78도 운하님께서 번역을 해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오늘 소개하는 중국수석은 좌대가 상좌대 모양 높은것이 특징입니다. 첫번째 수석은 살갗의 주름, 두번째 수석은 관통과 날렵한 외형, 네번째 수석은 표면의 무수한 알갱이가 특징인 수석입니다.


추신:
'08년부터 중국 투자 환경이 외국 기업에 어렵게 바뀌어 현지사업이 힘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운하님께서 빠지지 않고 본 중국수석-79도 번역을 해주셨습니다. 애써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새해를 맞이하여 운하님 댁내 평안과 만복이 깃 드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아래 번역문을 추가하며 각 수석에 대한 번역은 각 수석 그림 아래 옮겨 놓았습니다.^^



중국 메일 본문

亲爱的朋友:
你好!
又一个新的周末来临,《秦石轩周末赏石》第79期-我们将秦石轩茶艺馆部分仿清小高脚座的藏石推荐给大家,愿它能带给你一些新的惊喜和遐想。
顺祝大家周末愉快!新年快乐!
欢迎光临《秦石轩收藏网》地址:www.qin-stones.com
秦石轩展示厅、工厂地址:上海浦东杨莲路88号
邮箱 E-mail:qinshi1950@163.com 联系人:石童 电话:50427400

目前观赏石的底座,其式样可分为二大类,一类是仿明、清的传统式样;另一类是创新的现代式样。本期主要介绍秦石轩茶艺馆中的仿清小高脚座。
杜海鸥的一方灵璧卷纹石,颇有山雨欲来风满楼之势,底座制作成双托,即可手玩,又可清供,不失古为今用的妙意。
徐文强的一方“祥云”灵璧石,形态极具古典美,底座设计、制作与之呼应,采取精雕细刻的工艺,座身阴刻如意头云朵,既打破了中间的沉闷,又与主题协调,可说是画龙点睛之笔。
秦石轩的一方“黄金甲”内蒙风砺石以及李根发的一方“锦绣”内蒙葡萄玛瑙,则是典型的在传统基础上的创新,圈足十分精美灵巧,犹为独特新意的是,足端镌刻如云似兽的花纹,一改以往高脚过于简洁的手法,真乃匠心独运也。
-志文-


一方卷纹风满楼,
二环石锁留祥云;
三山尽披黄金甲,
四面硕果创锦绣。
-石童-



번역문

목전 관상석의 좌대는 그 양식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중 한가지는 명.청의 전통을 모방한 양식이며 다른 한가지는 새로운 현대양식이다. 본기에는 주로 진석헌 다예관에 있는 청나라 시기의 전통을 모방한 조금 높은 다리 받침대를 소개한다.

(옮긴이 주: 각 수석의 감상에 대한 번역 글은 각 수석 아래 옮겨 놓았습니다.)
ㅡ지문-

이하 석동 시문 생략


동호인 여러분

무자년에는 더욱더 활기차고 건강한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또 급하게 번역하여 빗나간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이점 양해하시옵고 이번기에는 전통양식을 살린 좌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기석은 좌대의 치장을 상당히 과장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만 돌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행해지고 있습니다. 창작되는 좌대가 돌의 가치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경우를 종종 경험합니다. 돌에 좌대의 비중을 높이고 있는 탓인지는 몰라도 중국은 돌에 관한 보조물이 소품에서 대품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무궁무진합니다. 수석취미인들의 천국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지요. 천천히 보시면서 즐기시기 바랍니다.

무자년은 국내도 경제부흥책이 우선과제이겠지만 이곳 중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도 급변하는 중국정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 한해도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힘들어도 가끔씩 이곳에 들러 마음을 정리하며 쉬다 가겠습니다. 관리자 소석님과 좋은 말씀으로 항상 더듬어 갈 수 있도록 인도를 해주시는 청완 김석 시인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2008.01.02. 雲霞)



 

두해구의 영벽권문석, 12x6x6

곧 산에 비가 내릴 듯한 음산한 분위기를 담고 있는 이 돌은 밑 받침대가 쌍받침으로 제작되어 있어 손으로 분리하여 즐길 수 있으며, 또한 청나라 시기의 옛 것을 오늘의 형식에 맞추어 받아들인 절묘함이 그대로 담겨있다.

 

서문강의 “상운” 영벽석, 29x13x7

그 형태에 고태미가 있으며, 받침대의 설계제작은 돌과 서로 호응되도록 매우 섬세한 공예를 채택하여 받침몸체 뒷면의 조각부분은 마치 피어오르는 구름송이 같아 중간부분의 침침함과 답답함을 타파했을뿐 아니라, 주제와 잘 어울린 화룡점정의 필이라 할 수 있다.



 

진석헌의 “황금갑” 내몽풍마석 15x9x9과 이근발의 “금수”내몽포도마노 15x5x9

전통의 기초상에서 새로운 창작의 전형이며, 다리 안이 매우 정교하게 아름답고 영교하다. 더욱이 독특한 창의가 다리 안에 새기어져 마치 구름같기도 하고 짐승같기도 한 꽃무늬는 이전의 높은 다리의 간결한 수법을 벗어던진 독특한 구상이라 할 수 있다.


 


수석인의 샘터 참수석

 

'수석 취미 > 중국 수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수석-81  (0) 2008.01.15
중국 수석-80  (0) 2008.01.07
중국 수석-78  (0) 2007.12.25
중국 수석-77  (0) 2007.12.20
중국 수석-76  (0) 2007.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