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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총괄 정보공유, 병원 감염차단 치료, 지자체(보건소) 추적 격리, 개인 예방 수칙

정의&자유 2015. 6. 9. 23:48

 

 

KBS 캡처 사진


정부 총괄 정보공유, 병원 감염차단 치료, 지자체(보건소) 추적 격리, 개인 예방 수칙

2015.6.9.

 

   6월 9일 아침 현재 메르스 확진자가 8명 증가 95명, 사망자 1명 증가 총 7명으로 치사율 7.4%이며 격리자가 총 2,892명으로 급증 추세는 줄었으나 아직 진정국면에 접어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건 당국은 앞으로는 수그러들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과 기대보다는 확산 가능성을 완전히 100% 차단하겠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며 그럴 때만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1. 병원에서의 대형 확산 막아야 한다.

대형 확산을 일으킨 평택성모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의 사례가 다시 나오지 않아야 한다. 지금 응급실이 확진 환자에 노출 시 즉각적인 응급실 폐쇄는 잘하는 일이나 문제는 확진 환자나 접촉했던 격리 대상자가 경유 병원을 속이고 병원을 전전하는 것을 막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환자 정보 공유를 확실히 하고 병원은 환자 치료 전에 메르스 이력 확인 후 진료를 시작해야 한다.


2. 확진 환자 격리 대상자 신속히 통보해서 격리한다.

확진 환자 또는 격리 대상자 통보를 전화로 하는 것 같은데 보통 60대 이상은 전화를 잘 받지 않는 속성이 있어 한두 번 전화해서 받지 않는다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그 기간 동안 많은 사람과 접촉하게 되므로 이럴 때 감염이 확산하는 사례가 많다.

보건 당국은 1차 메르스 확진 확인 시간을 단축해야 하고 통보는 확진 후 즉시 당사자, 병원, 지자체 보건소 동시에 하고 또 전산시스템에 메르스 확진 환자를 등록하여 병원 간에 환자 정보를 공유한다. 60대 이상 노년층이 전화를 바로 받지 않으면 지자체나 보건소는 사람을 보내 직접 통보하여 즉시 격리 조처한다. 이것이 안 되면 언제 지역사회 방역망이 뚫릴지 모른다.


3. 병원 메르스 환자 거부하면 안 돼

일부 병원에서 고열 환자를 받지 않고 돌려보내는 환자 핑퐁 사태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는 환자를 치료해야 할 병원으로서 비도덕적인 처사다. 보건 당국은 환자를 거부한 병원과 의사는 의료법에 의거 엄중히 처벌하여 이런 일이 더는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런 상황이 되면 환자는 치료 거부 받을 것이 두려워 경유병원이나 메르스 환자와 접촉한 사실을 숨기려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사례로 두 군데 병원에서 진료를 제때 받지 못한 엉덩이뼈 골절상을 입은 75세 여성 환자는 병원에서 두 번씩이나 삼성서울병원 방문 여부를 물었으나 환자 보호자 모두 두 차례 거짓말했다고 한다. 환자 증상이 점점 이상해져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삼성서울병원을 경유한 사실을 밝혀내고 즉시 환자를 격리 병실로 옮겼으나 그간 환자에게 노출된 응급실을 폐쇄하고 70여 명을 격리 조치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치료 경유 발표 병원 환자 격리, 방역 확인 점검하여 이상 없으면 안전 통보

환자를 거부하는 핑퐁 병원을 처벌하되 정상적으로 치료하여 병원 명단이 발표된 경유 병원이나 치료 병원으로 소독. 감염 차단을 확실히 하고 감염 전문의의 점검 결과 안전한 것으로 나오면 안전한 병원이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확인해주는 절차를 만들어 주어야 병원의 손실도 막아주고 병원에서 메르스 환자를 기피하는 현상도 없어질 것이다.


5. 전국 폐렴 환자 전수 조사

대한감염학회 김우주 이사장은 메르스 주된 증상이 폐렴 환자와 증상이 겹치므로 각 병원에 입원 중인 모든 고열 폐렴 환자를 전국 동시에 시행하자고 제안했는데 정부가 이를 받아들여 전수조사하기로 했으며 국민도 찬성한다. 이와 함께 추적 대상에서 빠져 있는 지역 사회에 숨어 있는 감염 의심자로 발열 감기 증상 발생하여 병원에서 치료받고 싶어 할 때 직접 병원을 전전하지 못하게 하고 보건소에 연락하여 조처를 받을 수 있게 하는 행동수칙을 지자체 통반장을 통하여 전 국민에게 빠짐없이 알려야 한다.


6. 향후 근본 대책으로 응급실, 병실 환경 개선

우리나라의 비좁은 응급실 환경이 대량 감염의 원인이기도 하다고 한다. 응급실을 주 몇 회 정기적으로 소독해야 하며 환자 간 간격을 최소 6m(안전위생 확보 거리 정할 필요 있음) 이상 띄어야 하는 등 조처를 해야 하고 응급실 환자 수용 인원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가벼운 환자는 응급실 사용을 못 하게 하는 등 엄격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지난달 26일 메르스 환자 K씨가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해 홍콩으로 출국했을 때 장기간 동승했던 승무원과 승객들은 감염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항공기 내부 공기 순환 시스템 때문으로 멸균 여과 과정을 거친 공기를 순화시켜 2~3분마다 완전히 환기돼 오염물질이 공기 중에 쉽게 퍼지기 어렵다고 한다. 우리는 병실에 들러 간병하러 오래 있으면 공기가 안 좋은 것을 느끼고 컨디션이 나빠지는데 최소한 호흡기 질환의 병실은 이런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본다.


맺음말

메르스는 치사율이 높을 뿐이지 약을 먹어도 7일 안 먹어도 7일이면 낫는다는 감기와 같은 것이다. 사망자는 대부분 중증 질환을 앓던 환자들로 건강한 사람은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낫는다고 하니 너무 두려워하지 말자. 정부는 총괄 지휘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공유시키고 병원은 병원 내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고 치료하여 건강을 회복시켜주고 지자체와 보건소는 격리 대상자를 끝까지 추적하여 철저하게 격리하고 개인은 예방 수칙과 격리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메르스 확산을 철저히 막아야 한다. 정부, 병원, 지자체(보건소), 개인 힘을 합쳐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면 막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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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10일 오늘의 소식

오늘 메르스 확진자가 13명 추가되어 환자 수 108명, 사망자 수 9명, 치사율 8.3%이며, 격리자가
총 3,439명으로 계속 증가 추세여서 안타까우며 오늘 전국 페렴 환자에 대해 메르스 감염 여부
전수조사를 한다고 하니 이를 계기로 메르스 확산이 수그러들기를 갈망하네요.

지자체에서는 전국 최초로 경기도는 메르스 전담병원을 가동하고 공공의료기관과 민간병원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고 하며 전담병원은 140명이 입원할 수 있는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이라고 하며 경기도는 또 메르스 치료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민간 합동 의료위원회도 출범시켰다고 하는데
이에 비해 서울시는 아직 메르스 진료 병원을 지정하지 않고 있어 병원 간에 환자를 떠넘기고
있다고 하는데 서울시도 메르스 환자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진료병원을 지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메르스 여파로 전국에서 휴업 중인 학교가 2천 곳을 넘어서고 병원 밖 감염이 없자 학부모들 사이에
휴업을 놓고 찬반양론이 일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아직은 병원 내 감염이 대부분이고 전문가들도 공기  감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하는데 학생들이 기대와 달리 집에 가만히 있지 않고 놀이터나 밀폐된
PC방 등 밖으로 어울려 다녀 오히려 학교생활을 한다면 더 청정한 환경일 수 있고 매일 등교 시
발열 측정을 하면 조기 진단도 할 수 있고 만약 확진자와 접촉자가 있다면 그 학생만 격리하면
된다고 보아 다시 학교 휴업에 대해 심각하게 재검토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메르스가 공기 감염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비행기나 버스를 타고 갔을 때 잘 감염이 되지 않는다면
비행기는 환기 시설이 잘되어 있어 비록 공기 감염성은 희박하다고 해도 환기가 메르스 바이러스
활동을 급격히 저하시키거나 감염력을 떨어뜨리는 것은 아닌지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6월 11일 오늘의 소식

메르스 확진자가 14명 늘어 122명, 사망자 9명으로 치사율이 7.4%, 격리자 3,439명, 격리해제
641명으로 격리자와 격리해제자 기준으로 하면 발병할 감염률은 3% 수준이며 아직 확진자 발병
수가 꾸준하여 우려스러운 수준이며 늦었지만, 우리의 뒷북 대책이 타산지석이 되어 다른
나라에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교훈이 되었으면 하며 늦었더라도 지금부터라도 확실한
대책으로 하루속히 메르스 바이러스 완전히 차단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메르스 바이러스에 모두 혼쭐이 나고 있는데 유독 서울 성모병원과 이대목동병원이 메르스
의심 환자를 모범적으로 진료한 사례가 있어 확산 병원에 교훈이 되고 있는데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여 메르스 임시 진료소에 들렀고 보호복을 입은 의사가 발열과 경유 병원을 확인하고
메르스 의심 환자로 판단하여 다른 통로를 통해 격리 병실로 이송하여 이 의심 환자로 인해
병원 내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처럼 완벽히 대응한다면 메르스도
더는 기를 펴지 못할 것이고 모든 병원이 이처럼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가 전국에 메르스 전담 병원을 지정한 것은 늦었지만, 체계적인 메르스 환자 격리 및 치료를
위해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나 사전 연락 및 협의가 부족하여 아직 일부 병원에서 치료를 꺼리는
환자 핑퐁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보건 당국의 세밀한 후속 조치가 따라야 하며 환자 스크리닝 →
진단 → 치료가 병원 간에 매끄럽게 연결되도록 해야 하며 또 부족한 보호장비와 재정 등을
충분히 지원하여 이번에 구축한 메르스 진료 하이웨이가 원만히 운영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신종플루 대유행 시에 2010년 대폭 개정한 '감염병예방법'이 있는데 정부, 지자체,
국민 모두 법을 지키지 않아서 메르스가 확산하였다고 하는데 우선 정부는 정보 공개를 법대로
하지 않았으며 지자체장은 의료 기관을 감염병 관리 기관으로 지정 운영하고 감염 의심자를
격리하고 국민은 국가와 지자체의 감염병 예방 관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하는데 격리를
거부하고 해외로 가거나 당구를 치러 다녔다고 하는데 일반 기업은 변경된 업무를
맡을 시에 우선 중요 사규부터 보는데 우선 보건복지부 장관과 공무원부터
'감염병예방법'을 숙독하고 법대로 메르스 퇴치에 전력투구해야 합니다.